지친심신을 달래주는 몸에좋은 건강차
배도라지차-
감기에 특효. 기관지, 호흡에 좋은 배와 도라지를 푹 끓여 만든 건강차입니다.
몸이 으슬으슬하고, 목이 따끔하고 찬바람이 불기시작하면 만들어 수시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단맛을 더하고 싶을땐 꿀을 조금 타서 먹으면 됩니다. 더운날엔 차갑게 냉장보관한 뒤 마시면 됩니다.
생강대추차-
감기기운이 있을때나 소화가 잘 안될 때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 건강차입니다.
손발이 찬 사람에게도 좋고 수험생이나 직장인등 스트레스로 지친 심신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차입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더위로 지쳐 피로감을 느끼고 땀이 많이 날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수나 끓여서 식힌 물에 깨끗이 씻은 오미자를 담가 두었다가 먹습니다.
맥문동차-
땀을 많이 흘려 갈증이 날 떄 먹으면 갈증이 해소되고 기운이 보충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맥문동을 넣어 끓입니다. 인삼이나 오미자를 넣으면 맛이 더 좋아집니다.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성장이 부진한 아이에게 좋습니다. 구기자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물을 붓고 끓입니다.
꿀이나 레몬즙을 넣으면 특유의 향이 없어 집니다.
애플 시나몬티-
사과는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으며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겨울철 체온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사과의 달큰함과 싸한 계피 향이 어울려 부드럽게 마실 수 있습니다.
차이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장운동을 적절히 조절해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모과 생강청-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므로 감기 예방에 좋으며 특히 모과는 가래를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에 좋습니다.
유자차-
유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유자는 찬 음식이라 열이 많은사람에게는 열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몸이 찬 사람일 경우 적당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우엉차-
우엉은 식이섬유, 비타민C, 철분, 칼슘이 풍부해 오래전부터 신진대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우엉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한다.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단, 우엉은 찬 성질이 있어 몸이 찬사람 에게는 맞지 않다. 몸이 찬사람이 우엉차를 다향 마시게 되면 복통,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추차-
대추의 은은한 단맛은 체내에서 진정작용을 해주고 불안하고 우울함 불면증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10개를 약간의 감초와 함께 달여 마시면 신경질이 줄어들고
불안하고 날카로운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대추에 파 흰뿌리를 넣고 끓여 마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가많은 직작인들에게 대추차는 신경안정제 역할을 합니다.